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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P 프로젝트에서 Unity chan 모델을 사용하여 간단한 조작을 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든후 빌드, 앱을 실행해봤는데 실행하자마자 앱 크래시가 발생했다.

 

로그캣을 확인해 보니 다음과 같은 크래시 로그를 확인할 수 있었다.

05-13 10:35:14.027 26023 26045 E CRASH   : #00 pc 000000000046afa8  /data/app/com.UnityTechnologies.com.unity.template.urpblank-KJ_9V9jr1KDZTayNFGuYCA==/lib/arm64/libunity.so (BuildId: 58c4416265a9495b)
05-13 10:35:14.027 26023 26045 E CRASH   : #01 pc 0000000000abbdec  /data/app/com.UnityTechnologies.com.unity.template.urpblank-KJ_9V9jr1KDZTayNFGuYCA==/lib/arm64/libunity.so (BuildId: 58c4416265a9495b)
05-13 10:35:14.027 26023 26045 E CRASH   : #02 pc 0000000000abbfec  /data/app/com.UnityTechnologies.com.unity.template.urpblank-KJ_9V9jr1KDZTayNFGuYCA==/lib/arm64/libunity.so (BuildId: 58c4416265a9495b)
05-13 10:35:14.027 26023 26045 E CRASH   : #03 pc 0000000000abbf6c  /data/app/com.UnityTechnologies.com.unity.template.urpblank-KJ_9V9jr1KDZTayNFGuYCA==/lib/arm64/libunity.so (BuildId: 58c4416265a9495b)
05-13 10:35:14.027 26023 26045 E CRASH   : #04 pc 00000000005cd30c  /data/app/com.UnityTechnologies.com.unity.template.urpblank-KJ_9V9jr1KDZTayNFGuYCA==/lib/arm64/libunity.so (BuildId: 58c4416265a9495b)
05-13 10:35:14.027 26023 26045 E CRASH   : #05 pc 00000000005cfd5c  /data/app/com.UnityTechnologies.com.unity.template.urpblank-KJ_9V9jr1KDZTayNFGuYCA==/lib/arm64/libunity.so (BuildId: 58c4416265a9495b)
05-13 10:35:14.027 26023 26045 E CRASH   : #06 pc 00000000004a6330  /data/app/com.UnityTechnologies.com.unity.template.urpblank-KJ_9V9jr1KDZTayNFGuYCA==/lib/arm64/libunity.so (BuildId: 58c4416265a9495b)
05-13 10:35:14.027 26023 26045 E CRASH   : #07 pc 00000000004a7138  /data/app/com.UnityTechnologies.com.unity.template.urpblank-KJ_9V9jr1KDZTayNFGuYCA==/lib/arm64/libunity.so (BuildId: 58c4416265a9495b)
05-13 10:35:14.027 26023 26045 E CRASH   : #08 pc 00000000004a7d4c  /data/app/com.UnityTechnologies.com.unity.template.urpblank-KJ_9V9jr1KDZTayNFGuYCA==/lib/arm64/libunity.so (BuildId: 58c4416265a9495b)
05-13 10:35:14.027 26023 26045 E CRASH   : #09 pc 00000000004a8934  /data/app/com.UnityTechnologies.com.unity.template.urpblank-KJ_9V9jr1KDZTayNFGuYCA==/lib/arm64/libunity.so (BuildId: 58c4416265a9495b)
05-13 10:35:14.027 26023 26045 E CRASH   : #10 pc 0000000000601904  /data/app/com.UnityTechnologies.com.unity.template.urpblank-KJ_9V9jr1KDZTayNFGuYCA==/lib/arm64/libunity.so (BuildId: 58c4416265a9495b)
05-13 10:35:14.027 26023 26045 E CRASH   : #11 pc 0000000000615cd4  /data/app/com.UnityTechnologies.com.unity.template.urpblank-KJ_9V9jr1KDZTayNFGuYCA==/lib/arm64/libunity.so (BuildId: 58c4416265a9495b)
05-13 10:35:14.027 26023 26045 E CRASH   : #12 pc 000000000000430c  /data/app/com.UnityTechnologies.com.unity.template.urpblank-KJ_9V9jr1KDZTayNFGuYCA==/oat/arm64/base.odex

뭔지는 자세히 모르겠지만 libunity.so가 눈에 띄고, 유니티짱 모델의 툰 쉐이더가 Experimental이라 너무 의심이 가서 1차로 유니티짱의 모델을 빼고 실행해보니 정상적으로 실행이 된다.

그리고 libunity.so 관련 크래시에 대해서 찾아보니 Vulkan 그래픽스 API 때문에 발생하는 에러라고 한다.

(다른 사람들은 Admob과 Firebase하고 그래픽스 API가 충돌된다고 하는데 쉐이더는 둘째치고 이런 서드파티 SDK가 충돌나는건 왜그런지 모르겠다..)

 

 

 

해결방법

1. EditProject SettingsPlayerOther SettingsRendering 카테고리에서 Auto Graphics API를 해제한다.

2. 해제를 하게되면 Graphics APIs를 설정할 수 있게 되는데, Default로 Vulkan, OpenGLES3 순서로 설정되어 있을 것이다.

3. 이 순서를 OpenGLES3, Vulkan 순서로 변경하거나 Vulkan을 삭제한다.

 

이렇게 변경한 뒤, 빌드해서 실행하면 안드로이드에서 문제없이 실행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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