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본 포스팅은 유니티 버전 2018.4.20(LTS)을 대상으로한 솔루션입니다.


구글 플레이 업로드를 위해 안드로이드 빌드를 하던중 갑자기 에러를 발견하게 된다.

 

com.android.builder.internal.aapt.v2.Aapt2Exception: Android resource linking failed

 

하루 전까지만 해도 잘 되던 빌드가 위와 같은 에러가 뜨면서 진행되지를 않는다.

처음보는 에러에 검색을 해봤지만.. 유니티에서 문제가 된 사람은 거의 없던건지, 잘 못찾았던건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작업한 사람의 문의글로 가득한 페이지를 보면서 이것저것 따라해보기 시작했다.

 


시도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업데이트

 

2018 버전으로 작업한 프로젝트이기에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SDK를 사용하지 않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받은 SDK를 사용중이라 시도를 해봤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몇몇 버전이 AAPT2라는게 기본적으로 사용되어진다고 해서 최신버전으로 바꾸거나 AAPT2를 비활성화 하라는 내용인데, Unity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서 일단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최신버전으로 변경후 빌드를 시도해봤다.

 

결과 : 실패


시도 2) .android .gralde 폴더 제거

 

이 시도는 스택오버플로우에서 보게된것인데, 위의 폴더를 제거하면 빌드가 된다고하는 내용이었다.

※ 위의 폴더들은 C:\Users\UserName 폴더 안에 존재한다.

 

.android, .gradle 폴더 삭제후 빌드를 시도해봤다.

 

결과 : 실패


시도 3) mainTemplate.gradle 설정

 

이 시도는 gradle 버전을 수정하여 해결하는 방법이다.

 

유니티 Build setting - Publishing setting에 Main gralde template를 체크해주면 플러그인 폴더에 mainTemplate 파일이 생성된다.

 

해당 파일을 열면 dependencies 항목에 다음과 같이 적혀있다.

dependencies {
        classpath 'com.android.tools.build:gradle:3.4.0'
**BUILD_SCRIPT_DEPS**}
}

필자의 경우엔 위와 같이 gradle 버전이 3.4.0으로 되어있었는데, 해당 부분을 3.3.2로 변경후 저장, 빌드를 시도해봤다.

 

결과 : 성공

 


급하게 해결해야 했던 상황이라, 왜 저게 되는건지 자세한 사항은 파악하지 못했지만.. 일단 무사히 빌드가 되는것에 안도하고 위기를 넘기게 되었다.

 

자세한 사항은 추후 파악 후 서술할 예정.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