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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리스트
- 추상적 자료형인 리스트를 구현한 자료구조로 노드(데이터 덩어리)를 저장할 때 다음 순서의 자료가 있는 위치를 데이터에 포함시키는 자료구조이다.
※ 그렇기때문에 구조체 멤머변수 중 자신과 동일한 구조체의 주소를 저장할 수 있는 변수를 만들어 참조해야한다. (이 때, 주소를 저장하는 멤버 변수를 자기참조 구조체라고 함.)
- 장점 : 배열과 다르게 데이터를 동적으로 추가, 삭제가 가능하다.
- 단점 : 배열처럼 정렬되어있지 않고, 흩어져있기 때문에 배열의 인덱스로 접근하는것 처럼 특정 노드에 빠른 접근은 불가능하다.
※ 일일이 탐색하는 과정을 거쳐서 데이터를 찾아야 한다.
Linked List를 위한 구조체
typedef struct Node
{
int data
struct Node* Next;
}Node;
위의 구조체를 바탕으로 우리가 구현할 연결리스트의 그림을 그려보자면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추가
- 가장 마지막 노드를 찾아 그 뒤에 데이터를 추가한다.
1. 재귀함수를 통해 마지막 노드까지 찾아간다.
2. 새로운 데이터를 동적할당을 한 뒤, 마지막 노드에 연결해준다.
Node* AddData(Node* node, int data)
{
if (node == NULL)
{
Node* newNode = (Node*)malloc(sizeof(Node));
newNode->data = data;
newNode->NEXT = NULL;
return newNode;
}
node->NEXT = AddData(node->NEXT, data);
return node;
}
탐색
- 이부분 역시 재귀함수로 데이터를 비교해서 같은 노드를 반환하면 된다.
Node* Search(Node* node, int data)
{
if (node == NULL)
return NULL;
if (node->data == data)
return node;
return Search(node->NEXT, data);
}
삭제
1. 재귀함수로 데이터가 같은 노드를 찾는다.
2. 같은 노드를 찾으면 찾은 노드에 연결된 리스트를 임시 변수에 저장해둔다.
3. 찾은 노드의 동적할당을 해제한다.
4. 2번에 저장해둔 다음 리스트를 반환한다.
Node* Delete(Node* node, int data)
{
if (node == NULL) return NULL;
if (node->data == data)
{
Node* nextNode = node->NEXT;
free(node);
return nextNode;
}
node->NEXT = Delete(node->NEXT, data);
return node;
}
여기까지만 구현해 두면, 어느 특정 위치에 데이터를 끼워넣든 삭제하든 나머지는 응용하기 나름이다.
마지막으로 풀 소스 코드를 올려본다.
#include <stdio.h>
#define MAX 10
typedef struct Node
{
int data;
struct Node* NEXT;
}Node;
Node* AddData(Node* node, int data)
{
if (node == NULL)
{
Node* newNode = (Node*)malloc(sizeof(Node));
newNode->data = data;
newNode->NEXT = NULL;
return newNode;
}
node->NEXT = AddData(node->NEXT, data);
return node;
}
void ShowAllData(Node* node)
{
if (node == NULL) return;
printf("%d ", node->data);
ShowAllData(node->NEXT);
}
Node* Search(Node* node, int data)
{
if (node == NULL)
return NULL;
if (node->data == data)
return node;
return Search(node->NEXT, data);
}
Node* Delete(Node* node, int data)
{
if (node == NULL) return NULL;
if (node->data == data)
{
Node* nextNode = node->NEXT;
free(node);
return nextNode;
}
node->NEXT = Delete(node->NEXT, data);
return node;
}
void main()
{
Node* head = NULL;
//데이터 추가
for(int i = 0; i < MAX; i++)
head = AddData(head, i);
ShowAllData(head);
//결과 : 0 1 2 3 4 5 6 7 8 9
//탐샋
Node* someNode = Search(head, 5);
if(someNode != NULL)
printf("%d\n", someNode->data);
//결과 : 5
//삭제
head = Delete(head, 8);
ShowAllData(head);
//결과 : 0 1 2 3 4 5 6 7 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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