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ment/Unreal
[언리얼] VRM 임포트한 모델의 BlendShape가 오작동하는 경우
Seo_re:
2024. 3. 8.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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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에서 Export한 VRM을 언리얼로 Import 했을 때, BlendShape가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에러가 있었다.
BlendShape를 조절하면 모델에 변화는 일어나는데 해당 키에 해당하는 Vertex가 앞뒤로만 움직이는 기현상이 발생했다.
위 사진과 같이 오작동이 일어난다. VertCount 수가 잡히는거 보면 데이터도 잡혀있기 때문에 혹시 몰라 Mesh를 확인해봤지만..
Mesh역시 이상없이 잡혀있다.
UniVRM의 다른 최신버전을 구해서 Export하면 정상적으로 움직이긴했지만, 언리얼로 Import하면 쉐이더가 맛이 가버려서 다른방법을 찾아봤다.
- 해결방법
방법은 최신버전을 버리는 것.
VRM을 처음다뤄봐서 일단 최신버전만 구성해서 데이터를 Export했더니 최신버전에서 문제가 있는모양이다.
● 유니티 버전 : 2019.4 LTS
● UniVRM : 0.99 이하
위 버전으로 맞춘 뒤, VRM Export한 데이터를 언리얼로 Import하여 BlendShape를 조절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UniVRM v0.99 Github : Releases · vrm-c/UniVRM (githu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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